본문 바로가기
ISSUE

티스토리 "로봇이 아닙니다" 문구가 뜬다면??

by 화이트초코렛 2022. 6. 22.

 

 

혹시나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 하실 때 "로봇이 아닙니다"라는 문구가 뜨시나요?

 

이게 무슨 소리야?? 하시는 분은 패스.

어? 맞아요! 글 쓸 때마다 떠요. 수정할 때도 뜨던데...? 하시는 분이라면 읽어주세요.

 


 

저의 경우 2022년 1월 쯤부터 블로그에 글을 쓸 때마다 《로봇이 아닙니다》라는 문구가 뜨고 체크박스에 체크 후 사람인지 검증 후 글이 작성이 되었어요.

2022년 1월 쯤이라 새해가 되면서 티스토리 운영정책이 바뀌었나보다고 별 생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글을 쓸 때마다 그리고, 글을 수정할 때마다 이 메시지가 뜨니까 상당히 불편하더라고요. 왜 이렇게 불편하게 업데이트 했는지 모르겠다고 생각만 하고 있었습니다.

 

 

이 화면은 pixabay에서 캡쳐한 것으로 티스토리 로봇이아닙니다와 정확히 일치하지 않습니다. 대략 이런 분위기

 

 

그러다가 얼마 전에 이 불편을 좀 해소할 방법이 없나 하고 검색해보니 이것은 티스토리 운영정책이 바뀐 것이 아니라 제 블로그가 상업적 블로그라고 판단되어 제재 비스무리하게 된 거였더라고요.

 

웹사이트에 검색해보니 《로봇이 아닙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나는 이유, 해결방법에 대한 많은 글들이 올라와 있었습니다. 그 글들을 보다 보니, 《로봇이 아닙니다》라는 문구가 뜨는 것은 단순히 글을 작성하는데 불편한 정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제 블로그 글 자체가 다음에서 검색이 안되는 것이더라고요. 그래서 실제로 다음에서 검색을 했는데 제 블로그의 글이 전혀 검색이 되지 않았어요.

 

그냥 글 자체가 노출이 안되는 것이 아니라 다음 검색창에 제 블로그 주소를 검색할 경우에도 아무것도 검색되지 않았던 것이죠.

 

 

이 검색창은 실제 제 블로그 검색창이 아닙니다. 해결전에 캡쳐를 안해놔서 다른 이웃분 블로그입니다. 그분도 해결하기를 바라며...

 

 

제 블로그는 수익성 블로그도 아니고 상업적 광고도 없는데 왜 이렇게 되었는지 모르겠더라고요. 딱히 노출을 바라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아예 안나오는 건 좀 그래서 해결방법을 모색했습니다.

 

다음에 블로그 계정으로 로그인 하고 고객센터에 접속한 다음 [검색]을 클릭합니다.

 

 

다음 홈페이지 제일 마지막 에 있어요

 

 

 

검색을 클릭하면 검색과 관련된 Q&A 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물론, Q&A로 해결될 부분은 아니니까 제일 아래쪽 문의하기를 클릭해줍니다.

 

 

 

 

문의하기로 들어가서 제목과 내용을 쓰고 문의를 남기면 다음에서 답변이 옵니다. 저의 경우, 수익성 블로그도 아니고 상업적 내용을 다룬 적도 없어서인지 그 다음날 답변이 왔고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재수집"되어 《로봇이 아닙니다》 문제도 해결이 되었고 다음에서도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었습니다.

 

 

 

정상적으로 검색됨

 

 

하지만 다음의 답변을 보면, 알고리즘에 의해 언제든지 다시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고객센터 문의 결과 쉽게 재수집된 것을 보면 상업적 블로그가 아님에도 알고리즘에 의해 상업적 블로그로 처리될 수도 있겠다 싶었어요.

 

다음에서 《로봇이 아닙니다》 로 검색하면,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지 어떻게 해야 막을 수 있는지에 대한 글들이 있지만 100% 신빙성 있다고 보기는 어렵겠더라고요. 다만 비수익성 블로그의 경우 《로봇이 아닙니다》라는 현상이 나올 때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해결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에서 포스팅 했습니다.

 

《로봇이 아닙니다》라는 현상에 대해 저는 정확한 원인이나 해결방법은 모르고 저의 단순한 경험담을 포스팅 한 것이니 실제 와 맞지 않을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