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ITH

[하나님의교회:같은듯 다른 모습 Ⅳ] 침례와 세례

by 화이트초코렛 2016. 6. 20.

[하나님의교회:같은듯 다른 모습 Ⅳ] 침례와 세례


 

침례는 하나님을 믿는 성도라면 누구나 거쳐야 하는 신앙의 첫걸음입니다.

 

그러나 한글 개역성경에서는 침례라는 용어보다 세례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세례로 알고 있고 기독교와 관련없는 일에도 종종 사용됩니다. 폭탄 세례, 선물 세례, 총알 세례 등이 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침례(浸:담글 침, 禮 : 예도 례)는 말 그대로 물에 푹 잠기거나 온 몸을 적시는 예법이지만 세례는 물을 한 두방울 뿌리는 예식입니다.

 

하나님의교회는 성경의 가르침대로 몸을 다 적시는 침례를 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회에서는 침례 대신에 세례를 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침례와 세례 중 어느 것이 성경의 뜻에 더 합당한 것일까요?


 

 

 

  단어의 의미

 

 

침례 혹은 세례에 해당하는 헬라어 밥티스마(baptisma)는 잠기다, 적시다라는 의미가 있는 단어입니다. 그래서 영어에서도 이 단어에 대해 번역하지 않고 음역하여 뱁티즘(baptism)이라는 단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세례를 받은 사람들이 번역하였기 때문에 세례로 번역한 것이지만 헬라어 원뜻을 고려하여 번역한다면 침례가 맞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독교 관련 영화나 성화에 예수님께서 요단강물에서 요한에게 침례를 받으시는 장면이 등장하고 초대교회의 침례식 장면은 물 속에서 예식을 행하는 장면이 많이 등장하는 이유도 침례라는 단어 자체가 알려주듯 침수하는 의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강이나 바다와 같이 물이 풍부한 곳이 아닐 때는 온몸을 물로 적시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침례의 의미

 

침례는 예수님께서 무덤에 장사되셨다가 부활하신 것처럼 우리도 우리 죄를 물 속에 장사하고 새 생명으로 태어나는 의미가 담긴 예식입니다.

 

죽은 사람을 장례 지낼 때도 흙은 두어 삽 덮는 것으로 장례를 끝내지 않듯이 죄를 장례지내는 의식에도 몇 방울의 물을 뿌리는 것으로는 장례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반드시 온몸을 물속에 담그든지 온몸을 물로 적셔야 죄의 몸에 대한 온전한 장례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로마서 6장 3절~4절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침례(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세례)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따라서 침례의 의미를 생각한다면 물에 온몸을 적시거나 물에 담그는 침례가 물을 몇 방울 뿌리는 세례보다 더 성경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세례의 기원

 

지금의 여러교회가 행하는 세례 의식은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요?

 

초기 기독교가 유대 나라뿐만 아니라 여러 이방지역에까지 전파됨에 따라 사막을 지나 타국과 무역을 하는 성도들도 생겨나게 되었는데 사막을 여행하는 동안 복음을 듣고 침례를 받아야 할 경우 혹은 복음을 듣고 회개한 중환자의 경우 등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한 모금의 물도 귀중한 사막에서 온몸을 적실만한 물이 충분치 못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물을 조금 뿌려 약식 침례를 베풀었던 것이 세례의식의 시초라고 합니다.

 

 

 

 

초기에는 이러한 불가피한 상황에서만 약식 침례가 허용되었으나 주후 120년 경 이후에는 물이 충분한 지역에서조차 침수의 예식을하지 않고 물을 몇 방울 뿌려 약식으로 대신하는 의롭지 못한 방법이 행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지금 많은 교회가 채택하는 세례의식은 이러한 연유로 생겨난 것입니다.

 

성경에는 부명히 침수(물에 온몸을 적시거나 담금)하여 예식을 행하는 침례식이 기록되어 있고 예수님과 사도들도 침례식을 행하셨기 때문에 우리는 인간적인 편의나 보편성을 내세워 성경의 가르침을 외면해서는 구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누가복음 16장 10절  지극히 작은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것에도 불의하니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