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봄나물 식중독 위험 : 봄나물 제대로 먹어야 보약

by 화이트초코렛 2015. 3. 26.

봄나물 식중독 위험 : 봄나물 제대로 먹어야 보약

 

 

 

 

 

 


봄이 되면 자연스럽게 생각나는 것이 봄나물이죠. 겨우내 부족했던 비타민을 보충하고 춘곤증을 이기는데 봄나물 만한 것이 없는데 몸에 좋은 봄나물도 잘못 섭취하면 오히려 식중독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봄나물 섭취로 인한 식중독 예방에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식용 가능한 봄나물인지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시장이나 마트에서 파는 것을 사는 경우는 예외일 수도 있겠지만 직접 나물을 캐서 먹는 경우 나물과 비슷하게 생긴 독초로 인해 식중독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물을 직접 캐는 경우 도심 하천변 같은데서 자라는 나물은 농약 및 중금속 오염도가 높으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나물을 끓이지 않고 생채 등 날 것으로 섭취할 경우에는 흐르는 수돗물에서 3회이상 깨끗이 씻어 식중독균이나 잔류농약을 제거해야 합니다.

 

 

   나물의 종류에 따라서도 섭취방법을 달리해야 하는데 달래와 돌나물, 씀바귀, 참나물, 취나물, 더덕 등은 생으로 먹어도 되지만 두릅, 다래순, 고사리 등은 반드시 끓는 물에 데쳐서 독성분을 제거해야 합니다.

특히 원추리는 자랄 수록 콜히친이라는 독성분이 강해지므로 반드시 어린 순만을 먹어야 하고 먹을 때에도 끓는 물에 충분히 데친 뒤 차가운 물에 2시간 이상 담근 후 조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모든 음식은 잘 먹으면 보약이고 잘못 먹으면 독약인가 봅니다.

봄나물 제대로 알고 제대로 섭취해서 춘곤증 이겨내고 건강한 봄 나기 해보자고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