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EASURE

스트레스 개념을 누가 발견했을까???

by 화이트초코렛 2015. 3. 20.

스트레스 개념을 누가 발견했을까???

 

 

 

스트레스 개념을 처음 발견한 사람은 캐나다 의사 한스 젤리에(Hans Selye  1907~1982년)이라고 합니다.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조교수 재직하던 때 난소추출물을 쥐에게 주사하여 쥐의 몸에서 발생하는 변화를 추적, 관찰하는 실험을 계획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젤리에는 타고나게 손재주가 없었던 사람이라 난소추출물을 발버둥치는 쥐에게 주사하는 일이 쉽지 않았고 버둥대는 쥐에게 주사바늘을 여러번 찌르기도 하고 도망가는 쥐를 잡느라 한바탕 소동을 벌이기도 했다고 합니다.

 

 

우여곡절 끝에 난소추출물을 주사한 쥐를 나중에 해부해보니 위궤양과 부신비대증을 발견했으며 면역조직도 위축되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젤리에는 이런 쥐의 변화를 난소추출물의 영향이라고 생각하고 대조군을 두어 다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대조군 실험을 한 결과 난소추출물을 주사한 쥐와 주사하지 않은 쥐 모두 위궤양, 부신 비대, 면역조직의 위축이 발견되었습니다. 대부분 실험이 실패하였다고 생각했을법 한데 젤리에는 쥐의 이런 변화가 난소추출물이 아니라 자신이 쥐에게 했던 자극(저주받은 손재주)때문이라고 생각하고 다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대조군을 따로 두고 실험군의 쥐 경우에는 극심한 온도변화나 강제 운동 등을 통해 오늘날 말하는 스트레스 환경을 조성하였고 이 실험의 결과로 젤리에는 궤양과 부신비대, 면역조직의 위축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관찰결과를 바탕으로 1946년 "일반적 증후군"이라는, 스트레스에 대한 개체의 적응과정을 확립하였습니다.


만약 젤리에가 난소추출물로 인한 실험 실패를 단순한 실험실패로 알고 연구를 접었다면 오늘날 우리가 일상에서 말하는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은 없었거나 아니면 다른 누군가가 발견하게 되었겠지요?

인생을 살다보면 원치 않지만 실패나 실수를 하게 되기도 하는데 어쩌면 그 순간이 내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네이버 캐스트: 서툰 손재주 때문에 알게 된 스트레스 개념" 에서 참고하였습니다.

 

'PLEAS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재심  (16) 2017.05.28
[영화] 오싹한 연애  (14) 2017.02.08
[영화] 감시자들  (4) 2016.11.28
영화 아수라 관람 후기!!  (8) 2016.10.10
영화 "사냥" !!  (3) 2016.07.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