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

모니터 패널 종류를 알아보자!!

by 화이트초코렛 2017. 5. 23.
집에 있는 모니터가 17년 된 겁니다.

오래되서 모니터가 됐다 안됐다 합니다. ㅜ.ㅜ

어댑터 문제인데 제조사에 문의했더니 단종되어 어댑터 지원이 안된답니다. 모니터는 멀쩡한데 어댑터 때문에 못쓴다는게 화가 났지만 17년 썼으면 많이 쓴거니 뭐라 할 수도 없네요.

중소업체 어댑터 비슷한거 사서 했는데도 기분 좋으면 켜지고 아니면 죽어 버립니다. ㅋㅋㅋ




마침 인터넷을 바꿀 때가 되어 사은품으로 티비를 준다기래 모니터 겸용이라 그걸로 대용해야겠다 싶어서 기대하고 기다렸는데.....

티비겸용 모니터는 해상도가 떨어져서 모니터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눈피로가...ㄷㄷㄷㄷ합니다.

혹시라도 모르셨던 분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국 모니터를 사야하나 하고 인터넷을 보다가보니 어떤 모니터가 있는지 몰라서 패널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답니다.


모니터패널 종류 알아봅시다!!



IPS(광시야각) 패널 : 가장 많이 선호되는 패널로 히타치에서 최초로 개발했고 LG에서 상품생산을 했어요. 보통 LG에서 만들었다고 생각하기도 하시지요. 가장 가성비 좋은 패널로 보통 게임, 그래픽, 영화감상, 업무용으로 다양하게 사용되요. 인터넷 쇼핑몰에서 검색하면 주로 나오는 패널이기도 합니다.








TN패널 : 가격면에서 저렴하다는 것이 장점인데 가격이 저렴함에도 응답속도는 다른 패널들보다 좋아서 보통 FPS게임을 즐겨하시는 분들이 구매하는 모니터라고 하네요. 단점이라면 시야각이 좁기 때문에 정면이 아닌 측면 혹은 위/아래에서 볼때는 색상 왜곡이 있어요. 하지만 보통 업무를 볼 때는 정면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큰 단점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이 모니터를 구입할 까해서 인터넷에서 검색해봤는데 나오는 게 보통 중고모델만 검색되는 것으로 봐서 요즘은 생산이 많이 되지는 않는 것 같아요.

PLS 패널 : LG의 IPS 패널과 흡사한 것으로 삼성에서 주로 생산하는 패널입니다.

VA패널 : 시야각이 TN보다는 넓고 IPS보다는 작습니다. 색 표현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그래픽 작업을 주로 하시는 분이라면 선호할 만하지요. 색표현력 때문인지 IPS보다는 가격이 좀 비싸고 응답속도가 낮기 때문에 보통 게임이나 영화감상을 주로 하신다면 추천하지 않아요.





ADS패널 : IPS 패널 계열인데 중국 BOE사가 삼성에서 나온 PLS패널에 대한 기술을 가지고 만든 패널이 ADS 패널이라고 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ADS=IPS=PLS 라고 보면 되겠네요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블로그에서 참고했어요.

앞으로는 모니터 살 때 패널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이 외에도 모니터 성능을 좌우하는 데에는 반응속도 및 해상도 등등도 있지만 오늘은 패널까지만 ^.^







'DAILY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의 A/C 버튼을 아시나요?  (18) 2017.07.04
아마씨 강정!!  (14) 2017.06.07
[카무트]고대원시작물 카무트 밥  (14) 2017.05.02
[리얼피자]고르곤졸라 피자 후기  (23) 2017.04.24
광어회 한 접시  (17) 2017.02.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