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칼슘보충제 부작용 : 칼슘보충제 먹지 않는 의사

by 화이트초코렛 2022. 7. 9.

 

출처 : pixbay.com

 

 

칼슘에 대해 제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상식은 이렇습니다.

 

◎ 우유, 멸치 등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 칼슘이 부족하면 골다공증에 걸린다.

◎ 현대사회는 칼슘이 부족해지기 쉬우므로 보충제로 섭취해주어야 한다.

 

그런데 이런 저의 상식을 깨부수는 유투브 영상이 있어서 소개드립니다.

 

 

 

 

20분 이라는 다소 긴 영상입니다.  이 영상을 만든 분은 한국, 미국, 일본 의사 면허가 있는 분으로 일단, 전문가가 만든 영상입니다.

다만, 같은 의사끼리도 칼슘에 대해서는 의견이 서로 다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분도 영상 초입에 다른 의견도 있을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칼슘보충제를 절대 먹으면 안되다는 취지가 아니라 칼슘보충제를 섭취했을 때 발생할 부작용을 소개하고, 칼슘보충제를 먹지 않아도 된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있음을 알리고자 이 영상을 소개합니다.

 

이 글과 영상을 보시는 분들이 칼슘보충제 섭취에 있어서 다양한 의견이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구매 및 섭취를 결정하시는데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 영상의 내용을 요약하면,

■ 현대 사회에서 칼슘 결핍은 흔하지 않다.

■ 우리가 먹는 음식이나 자연계에는 칼슘이 매우 흔하게 존재한다.

■ 칼슘은 섭취하는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잘 흡수되는지가 중요하다.

■ 제대로 흡수되지 않는 칼슘은 혈액 등 몸의 다른 부분에 축적되어 다른 부작용을 야기한다.(ex. 심장혈관질환 등)

■ 칼슘이 장에서 흡수되는 데에는 비타민 D3 가 중요하다.

■ 칼슘이 뼈에 잘 정착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D3 와 비타민 K2 가 필요하다.

■ 비타민 D3와 비타민 K2 가 부족한 상황에서 칼슘 섭취만 늘어나면 칼슘이 부작용만 야기할 뿐이다.

 

 

이 영상의 제작자는 뼈의 골밀도를 증가시키고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칼슘 보충제보다 비타민 D와 비타민 K2 영양제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영양제 판매 업체에 검색해보니 비타민 D 와 비타민 K2 결합한 영양제도 많은 것으로 봐서 이 두 영양제는 서로 보완하는 역할이 있긴 한 것 같아요.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