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기억장애]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점

by 화이트초코렛 2016. 12. 4.

[기억장애]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점

 

 

집안에 환자가 있으면 온 가족이 고생이 되는 건 사실인 것 같아요.

 

저는 많은 병 가운데서도 치매라는 병은 정말 가족을 힘들게 하는 병 같아요. 얼른 치료법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사랑하는 가족을 기억하지 못하고 그리고 자신이 병에 걸렸다는 것도 인지 못한다는 것은 정말 슬픈 일 같아요.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자주 다루던 치매.

 

 

 

 

사진출처 : 네이버

 

 

 

그런데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종종 무엇인가를 잊어버리면 농담삼아 치매 초긴가? 하고 말하곤 하는데 건망증과 치매는 동일한 기억장애라도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건망증 

치매 초기의 기억장애 

사건의 세세한 부분을 잊는다 

사건 자체를 잊는다 

힌트를 주면 기억해낼 수 있다 

힌트를 주어도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 

본인이 기억력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본인의 기억력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모르거나 인정하지 않는다

 

건망증과 치매 초기 기억장애 비교 (Peterson 2001)

 

[네이버 지식백과] 건망증이 치매의 증상인가요? (중앙대학교병원 건강칼럼, 중앙대학교병원)

 

 

 

 

 

딸과 식사를 했다는 것을 잊어버릴 지언정 딸 자체를 잊어버리지는 않는게 건망증이라는 것이죠.

 

네이버 지식백과에 따르면 건망증은 기억은 저장되지만 꺼내는데 문제가 있는 것이라 힌트를 주면 기억할 수 있지만 치매초기의 기억장애는 기억이 저장되는데 문제가 있어 아무리 힌트를 주어도 기억을 할 수 없다고 하네요.

 

나이가 들면서 건망증이 심해지는데 햇수가 더해지면 더 심해지는 것 같아요. 이제 2016년도 얼마 안 남았는데 더 심해질라나요?

 

요즘은 TV, 인터넷, SNS 등 정보가 홍수처럼 쏟아지다보니 네이버 건강백과 말처럼 기억을 저장했다가 꺼내는데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더 많나봐요.

 

때로는 핸드폰도 컴퓨터도 TV도 모두 끄고 자연으로 나가 머리를 쉬게 하는게 필요한지도 모르겠네요^^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욕이 억제되는 색깔  (14) 2017.04.19
나트륨 과다섭취 주의!!  (27) 2017.01.17
[복부운동] 크런치(Crunch)  (6) 2016.11.14
틀어진 골반 교정 스트레칭  (2) 2016.10.12
[하복부운동] 레그 레이즈  (3) 2016.10.07

댓글